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환경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 도심권 차 없는 거리 4곳, 4월부터 10월까지 거리에 문화를 더한 공간으로
등록날짜 [ 2018년03월27일 11시27분 ]


새 봄을 맞아 서울시는「2018 차 없는 거리 운영 계획」을 발표하고, 대표적인 도심 차 없는 거리 네 곳(세종대로, 종로, 청계천로, 덕수궁길)에서 차가 아닌 사람이 도로의 주인임을 만끽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2018년 차 없는 거리는 그간의 장터, 행사 위주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보행자가 마음껏 걷고 쉬는 공간으로서의 ‘도심 속 쉼터’라는 컨셉을 가지고 운영할 계획이다.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격주’→‘매주’운영>  
2013년부터 격주로 운영하던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를 올해 4월 15일부터 10월까지(혹서기 7~8월 제외) 매주 일요일마다 운영한다. 지난해까지 오전 9시~오후 6시에 운영하였으나 보행인구가 더 많은 오전 10시~오후 7시로 변경해 광화문 삼거리→세종대로 사거리(550m) 방향 차량을 통제한다.(행사시간 : 오전 12시~오후 5시)


그 간 설치했던 빽빽한 장터 부스대신, 취향대로 쉴 수 있는 다양한 쉼터를 마련해 한 주의 끝인 일요일 오후에 쉼표를 더할 계획이다.
인조잔디 위에 돗자리를 깔거나 텐트를 치고 도시락을 먹으며 피크닉을 즐기며, 카페처럼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작은 도서관과 버스킹, 마임, 연극 등 소규모 거리공연도 함께한다.
행사무대와 부스는 크게 줄이되, 아리랑페스티벌, 위아자 나눔장터, 남원춘향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강릉커피축제 등 지자체의 수준높은 행사는 특별행사로 지원하여 시민들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떠오르는 보행 1번지 종로, 차 없는 거리로 연 2회 운영>
서울의 역사․경제․문화 1번지에서 새로운 보행 1번지로 떠오르고 있는 종로도 작년 10월 시범운영에 이어, 올해 상‧하반기 각 1회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시는 서울의 중심인 종로를 사람중심 공간으로 재편하기 위해 작년 보행공간을 정비하고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하였으며, 4월 8일 자전거전용차로를 개통한다.

아울러, 4월 8일(일) 오전 8시 ~ 오후 9시, 세종대로 사거리~종로2가(880m) 구간 양방향 차량을 전면 통제하고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한다.(행사시간 : 오전 10시~오후 4시) 하반기에는 10월 중 운영할 예정이다.

<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산책하기 좋은 청계천로와 덕수궁길 운영도 계속>  
산책하기 좋은 청계천로와 덕수궁길에서 올해도 차 없는 거리가 열린다. 냇물 흐르는 소리를 들으며 쉴 수 있는 도심 속 특별한 휴식 공간 청계천로 청계광장~삼일교(880m) 구간은 토요일 오후 2시~일요일 오후 10시까지 공휴일은 오전 10시~오후 10시까지 차 없는 거리로 계속 운영한다. 

낮에는 편안하게 산책하고, 저녁에는 청계천로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에서 인기 푸드트럭을 즐기며 한결 더 커진 보행의 자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평일에는 인근 직장인들에게, 토요일에는 나들이객에게 사랑받는 덕수궁길도 평일 오전 11시~ 오후 2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에 대한문~원형 분수대 구간(310m)의 차량을 통제하고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한다.

파라솔 쉼터에서 도시락을 먹을 수 있는 도시락 거리(수요일), 사회적 기업 마켓 덕수궁 페어샵(목요일~토요일), 간단한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는 찾아가는 체육관(4~6월, 화요일)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도시락 거리 사전 예약 이메일 :
ingkim3236@naver.com)


다만 악천후나 미세먼지 등으로 기상 상황이 나쁜 날은 도심 차 없는 거리 운영이 취소될 수 있으므로, 시민들은 날씨와 미세먼지 예보를 미리 확인하고 집을 나서는 것이 좋겠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올해는 서울의 대표 도로인 세종대로에 매주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하여 시민들이 일요일엔 언제든지 세종대로를 즐길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라고 말하며, “도로를 비우고 다양한 쉼터를 설치하여 시민들에게 걸으면서 도심 속 여유도 누릴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① 세종대로 : 4월 15일부터 격주 → 매주 일요일 확대 운영, 취향대로 쉴 수 있는 다양한 쉼터 마련
  ② 종   로 : 떠오르는 보행 1번지 종로에 차 없는 거리 첫 본격운영…4월, 10월 각 1회
  ③ 청계천로 : 냇물이 흐르는 특별한 산책로에 야시장까지 토 14시~일 22시, 공휴일 운영
  ④ 덕수궁길 : 평일엔 직장인, 주말엔 나들이객에게 인기, 평일 11시~14시, 토 10시~17시 운영

올려 0 내려 0
(함께 만들어 가는 인터넷 . 모바일 영웅뉴스)

< 저작권자 ⓒ 영웅뉴스(www.Hero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종선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기상청 인터넷 기상방송 (2018-04-03 10:42:44)
위해우려 외래곤충 100종 자료집 발간 (2018-03-23 10:06:45)
비오는 캄캄한 밤의 길잡이
전남친과의 이별 때, 마지막 한... flash
[Cover| 커버가수 "도언"] 최안... flash
[Cover| 커버가수 "꾀꼬리"] 심... flash
[Cover| 커버가수 "도언"] 패티... flash
[Cover| 커버가수 "꾀꼬리"] 주... flash
[Cover| 커버가수 "도언"] 한경... flash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