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1월12일 07시02분 ]

사람답게 늙자 (웰에이징.Wellaging)
행복하게 늙기 위해서는 먼저 노년의 품격을 지녀야 한다. 노년의 품격은 풍부한 경륜을 바탕으로 노숙함과 노련함을 갖추는 일이다. 노년의 삶을 불안해하는 것은 자신의 존재감을 잃어가기 때문이지만, 오히려 노년은 지성과 영혼이 최절정의 경지에 이르는 황금기임을 인식해야 한다. 노숙함과 노련함으로 무장하여 노익장을 과시하라.
 
산행과 명상 클래식 음악과 독서와 같은 영성생활의 여유를 온 몸으로 즐겨라. 최고의 노후는 우리가 무엇을 꿈꾸느냐에 달려 있다. 노년은 24시간 자유다. 태어나서 처음 맞이하는 나만의 자발적 시간이다. 여유작작하고 여유 만만한 여생의 시작을 위해 팡파르를 울려야 할 때다. 웰에이징(Wellaging)을 위해 노년 특유의 열정을 가져야한다.
 
노년의 열정은 경륜과 품격이 따른다. 노련함과 달관이 살아 숨 쉬는 풍요한 열정이다. 나이 들어갈수록 이러한 열정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흔히 노년사고(老年 四苦)라는 말이 있다. 빈고(貧苦), 고독고(孤獨苦), 무위고(無爲苦), 병고(病苦)가 그것이다. 가난과 외로움과 할 일 없음의 괴로움은 노년에 가장 큰 골칫거리 이며, 이와 함께 노후의 병고만큼 힘든 일은 없다.
 
그래서 노년은 점점 의욕과 열정을 잃어가는 시기라고 속단할지 모른다. 그러나 생각하기 나름이다. 노년사고(老年 四苦)는 열정을 상실한 대가임을 알아야한다. 열정을 잃지 않고 사는 노년 노후는 빈고, 고독고, 무위고, 병고가 감히 끼어들 틈조차 없다.
 
노년기에 열정을 가지면 오히려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세계 역사상 최대 업적의 35%는 60-70대에 의하여 23%는 70-80세 노인에 의하여, 그리고 6%는 80대에 의하여 성취되었다고 한다. 결국 역사적 업적의 64%가 60세 이상의 노인들에 의하여 성취되었다.
 
 
올려 0 내려 0
(함께 만들어 가는 인터넷 . 모바일 영웅뉴스)

< 저작권자 ⓒ 영웅뉴스(www.Hero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성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늙어갈수록 인간관계가 중요 (2018-01-16 07:45:05)
사람답게 살자(웰빙wellbeing). (2018-01-10 07:24:40)
한국 순대외채권 4천567억달러...
문재인 정부 과학기술혁신정책 ...
CT 진단용 조영제 사용시 이상...
한국GM 관련 관계기관 면담 결...
기초연금 올 9월부터 25만 원으...
WTO 한일 후쿠시마 원전 수입 ...
114. 설교 : 최승완목사 ( 은성... flash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