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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날짜 [ 2018년02월21일 19시50분 ]
 
 

미국의 건강전문 월간지 '헬스'는 세계 최고의 건강 식품 5가지 중 하나로 대한민국의 김치를 선정했다. 헬스지는 김치에 대해서 비타인 A, B, C 등 중요 비타민이 풍부하고 소화를 돕는 유산균과 섬유질이 풍부한 저지방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평가했다.
 

지금까지 연구 결과에 따르면 김치의 우수성에 대해서 다양하게 입증되고 있다. 김치의 다양한 생리적 효능으로, 항균, 항산화, 항암, 비만 방지 효과, 그리고 중요한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능력이 탁월하다. 또한 김치는 영양면에서도 매우 우수하다. 김치의 주재료인 배추, 무, 열무, 갓, 고추, 파, 마늘, 생강 등에는 많은 양의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A, C와 무기질,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그 결과로 김치에 이 모든 영양분이 함유디어 있다.
 

더욱이 김치가 발효과정을 거치게 되면, 비타민 C가 많아지고, 고추, 무청, 파, 갓, 열무 등의 녹황색 채소가 많이 첨가되면서 비타빈 A인 카로틴이 풍부해진다. 또한 김치가 발효되어 생기는 유산균(젖산균)은 발효과정에서 장내 유용 미생물의 증식에도 도움이 되며 대장암 예방에도 좋으며 또한 발효식품이 주는 고유한 풍미로 식사에 즐거움을 더해준다.
 

김치의 성분이 되는 다양한 채소들은 열량이 적고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고, 특히 고추에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신진대사작용을 활발히 함으로서 지방을 연소시켜 체중조절에 도움을 준다.또한 마늘, 파 등 김치의 재료들에는 항산화 비타민과 항세균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암을 예방하며 면역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다.

김치에 들어있는 각종 채소의 식이섬유와 향신료, 유산균은 혈중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서 각종 성인병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김치는 한국의 대표적인 섬유질이 풍부한 염장식품이다. 김치의 여러 영양소의 생리적 효과로 볼 때 면역기능 등의 상승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김치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고 같다. 김치는 섬유질이 풍부한 대표적 염장 식품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김치를 많이 먹을 경우 당뇨, 고혈압, 위염이나 궤양이 있는 사람들은 소금섭취량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 1회 40g 이하를 섭취하면 된다, 그리고 가능하면 백김치, 나박김치, 물김치(동치미) 등을 먹으면 좋을 것 같다. 또한 섬유질이 많아 소화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섭취량에 주의를 기한다. 매운 성분은 위염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자료 출처 : 맛샘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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