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12월20일 08시08분 ]

생명존중과 한국 전통사상
 

생명의 존귀함을 소중히 여기는 사상. 즉, 살아 있는 모든 것을 귀하게 여기고 모든 생명에 가치부여하는 사상이다. 우리 민족의 생명 존중 사상에는 인간과 자연을 구별하지 않는 조화의 정신과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살생을 제한적으로 한다는 살생유택()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이러한 생명 존중 사상은 단군신화, 화랑도세속 오계, 보우의 사상, 그리고 동학사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도가의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은 생명을 존중하고 인간의 근원적인 도()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고 자연과 생명 존중에 대한 분명한 가르침을 담고 있다.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을 노자와 장자는 말하고 있는데, 이는 무조건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이 아니라 자연과 인간 문명과의 만남과 소통을 의미하고 있다. 근원적 도()는 만물을 낳았으며 만물 속에 내재하여 우주의 도()를 실현시키는 절대적 존재자로 운행되고 있는 것이다.

불가에서는 연기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불가분의 관계로 파악하고 있다. 나아가 불가는 물질과 정신의 관계도 대립적 관계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작용 관계로 이해하며 동시에 인간 존재와 그 완성을 위한 원인과 조건, 즉 인()과 연()으로 파악하고 있다.


불가에서는 존재론적 관점에서 자연과 인간의 불가분의 관계를 전제하고 있으며, 따라서 모든 생명체를 보편적인 일원론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불가에서는 인간의 삶을 위해서는 그 생명의 일부로 간주되는 자연을 결코 정복이나 파괴의 대상으로 간주 할 수 없다. 이러한 불가적 관점은 자연 환경에 대한 현대인의 인식 전환에 기여할 수 있는 적절한 종교적, 사상적 자원이 될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함께 만들어 가는 인터넷 . 모바일 영웅뉴스)

< 저작권자 ⓒ 영웅뉴스(www.Hero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성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생명체 유지를 위한 원칙 (2017-12-21 08:53:59)
생명존중과 자연보호 (2017-12-19 08:11:49)
투깝스 연기력 논란에 혜리가 ... flash
개리 최근 근황 단독 인터뷰 flash
치약, 칫솔 관리법 flash
보건용 마스크 착용시 주의사항 flash
'하늘을 나는 자동차' 시대가 ...
국내 토종 가상화폐 ‘제이페이...
자동차 등록대수 2253만대…2.3...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